[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STEAM 프로그램

2018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STEAM 프로그램

아트센터 나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의 2018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미디어 아트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STEAM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였습니다. 

아트센터 나비 교육팀현직 교사 및 전문 자문단으로 구성된 연구진의 협업을 통하여 과학기술과 디지털 아트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공교육에 적용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연구개발 된 교사용 지도서와 학생용 교재교육 키트는 나비 에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 프로그램 개요

미디어아트와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융합기술을 이해하고 창의적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위한 PBL방식의 창의학습 프로그램 개발

[초등 1-2] 내 친구 로보키 – LED 키트를 활용한 창작활동

– 감정의 종류를 분류하고 표현하기 위한 감정소통로봇을 LED 키트와 전도성 찰흙을 이용해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

링크 : http://nabiedu.or.kr/archives/4152

[초등 3-4] DIY 데이터 아트 – 데이터로 해석하기, 표현하기

– 데이터 시각화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아트를 통해 데이터를 이해한 후 데이터의 형태와 특성을 파악하고, 입체화하여 표현하는 프로그램

링크 : http://nabiedu.or.kr/archives/4317

[초등5-6] 내 친구 소셜 로봇 – 실생활 재료를 활용한 소셜 인터랙션 로봇 만들기

– 소셜 로봇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로봇 인터랙션을 이해하고 미래의 로봇의 형태와 역할을 상상해 표현하는 프로그램

링크 : http://nabiedu.or.kr/archives/4491

[중등 자유학기제형] 블록체인으로 만드는 긍정적 혁명 – 사회적 선행을 위한 블록체인의 활용

– 블록체인 기술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고, 블록체인 기반 보드게임을 통해 사회적 선행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기획하는 프로그램

링크 : http://nabiedu.or.kr/archives/4631

[중등 차시대체형] 인공지능과 예술의 융합 –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변화!

– 인공지능을 통한 아트워크로 A.I이해하는 프로그램

링크 : http://nabiedu.or.kr/archives/4802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지은이 윤진영, 박지은, 소재환, 정에스더, 박혜난, 김유미, 김연형 (아트센터 나비)
김창훈(관천중학교), 박선지(집현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자문 박영미(성당중학교), 손문탁(Joy Institute of Technology)
검수 노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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