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년 혁신가 인큐베이팅] 블록체인 세미나 <빌리지 코인 : 베짜기 새집의 비밀>

블록체인 세미나 <빌리지 코인 : 베짜기 새집의 비밀>

아트센터나비는 기술과 예술의 접점에서 인간중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전시, 세미나, 해카톤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블록체인 해카톤 ‘크립토온더비치’를 비롯하여 ‘청년혁신가 인큐베이팅’, ‘블록체인 작업 전시’ 등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다줄 새로운 가치와 사회에 대해 그려 볼수 있는 다양한 실험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왔습니다. 

그러한 움직임의 연장선에서 11월 21일 Joy Institute of Technology의 손문탁 대표와 함께 블록체인 교육용 연극을 선보였습니다.

블록체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구현 가능성에 중점을 둔 인문학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코딩이나 암호 수학을 가르치는 기술 워크샵으로의 한계를 연극이라는 장르를 사용하여 기술의 뒤에 있는 기본 정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기술이 인간중심적 방향으로 쓰이기 위해 우리가 꼭 생각해보아야 할 인문학적 메시지를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베짜기 새집의 비밀: 빌리지 코인 기술 상황극’은 빌리지 코인이 어느 마을에 도입되면서 생겨나는 문제들과 해결과정을 총 4막으로 이루어진 연극 관람과 관객과 함께 토론하는 제5막으로 구성됩니다. 산간 오지와 같은 지역에서도 최소한의 도구로 최대의 교육효과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용 연극이며, 누구나 쉽게 연극에 직접 참여하며 기술 정신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기에 여타 연극들과 같은 화려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 교육 측면에서의 연극 플랫폼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상황극을 통해 기술 정신을 함께 배우고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

ㅇ 일시: 2018년 12월 21일 (금)

ㅇ 시간: 금요일 19:00 ~ 21:30

대상: 청년혁신가 인큐베이팅 교육생 

장소: 통섭인재양성소 타작마당 1층

주소: 서울시 중구 장충동 89-1 SK UX/HCI LAB 

주최/주관: art center nabi & Joy Institte of Technology

 

 

■연극의 구성

제 1막: 암호화폐 전기 계량기(가상화폐의 가치)
제 2막: 암호화폐 거래소(가상화폐의 거래)
제 3막: 채굴(가상화폐의 통화량 조절)
제 4막: 신뢰문제-베짜기 새집의 비밀(가상화폐의 서버보안)
제 5막: 관객과의 질의 및 토론 시간

 

 

주최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 아트센터 나비
운영 아트센터 나비 교육팀
총괄 윤진영
실무 담당 김연형

 

Posted in ALL, 청년혁신가 인큐베이팅 and tagged , ,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