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초등 1,2학년)] 내 친구 로보키-LED 키트를 활용한 창작 활동

내 친구 로보키-LED 키트를 활용한 창작 활동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총 3차시 프로그램으로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감정과 감정 표현에대해 이해해보고 소셜 로봇, 감정 로봇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며 LED 키트를 활용해 자신만의 감정 로봇을 만들어본다.

#감정로봇 #STEAM프로그램 #감정표현 #감성지능 #감정소통

학습의 개요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하며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정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감성지능은 유아, 아동 및 청소년 시기에 촉진시켜야 하며 교육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 (Mayer & Salovey, 1997).소통과 리더십이 성공과 행복을 결정하는 핵심역량이 되어가는 현대사회에서 감성지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아트센터 나비는 ‘감정소통 로봇’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국제 해커톤, 공연, 다양한 전시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삶의 모습과 어딘가 묘하게 닮아있는 감정로봇을 통하여 현대인의 외로움, 허전함 등을 채워주는 ‘소통의 매개’로, 로봇의 새로운 역할과 이에 따른 고민을 제시하고 있다.본 수업은 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가 가진 기쁨, 슬픔, 분노 등 다양한 감정의 종류를 알고, 분류하고, 또 감정의 원인을 파악해내 적절하게 다스리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내 친구 로보키’를 통해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바르게 인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업 자료 링크 :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cowjh_nabi_or_kr/EpkRFCB684xCgTC-4y6FuyYBCQ76lIcHwqAz7noy55JqIQ?e=iWcpgl  

차시별 과정

<1차시 활동예시- 감정이란 무엇일까?>

1차시 내가 느끼는 감정들

학습 목표
– 감정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나의 감정을 색과 모양과 연결 지어 시각화 할 수 있다.

<2차시 활동 예시 – 감정 로봇 사례 살펴보기>

2차시 감정로봇이 있다면?

학습 목표 :
– 로봇아트를 통해 다양한 감정로봇을 체험할 수 있다.
– 나와 연관된 로봇을 상상하여 구체화할 수 있다.

3차시 LED 키트를 활용한 창작 활동

학습 목표 :
– 상상 속의 감정 로봇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각기 다른 질감의 재료를 활용하여 창작할 수 있다.                 
– LED키트를 활용하여 빛이 켜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지은이 윤진영, 박지은, 소재환, 정에스더, 박혜난, 김유미, 김연형 (아트센터 나비)           
김창훈(관천중학교), 박선지(집현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자문 박영미(성당중학교), 손문탁(Joy Institute of Technology)
검수 노나리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8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Posted in ALL, 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and tagged , , , , , , , , .

One Comment

  1. Pingback: [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STEAM 프로그램 | Nabi Edu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