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4 대상 DIY 데이터 아트 프로그램

[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초등 3,4학년)] DIY 데이터아트-데이터를 해석하고 데이터로 표현하기


DIY 데이터아트-데이터를 해석하고 데이터로 표현하기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총 3차시 프로그램으로
데이터와 데이터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배우고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작품을 감상해본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과정 및 방법을 살펴본다.
또한 자신의 데이터를 평면 및 입체 작품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나의 관계 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해보며 다양한 삼각형과 사각형에 대해 배워본다.

#데이터 #STEAM프로그램 #데이터리터러시 #감성지능 #감정소통

수업 자료 링크 :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cowjh_nabi_or_kr/EuHc5XwBxAxLqckmrVEt2OMBpkDhsDPnQdQq-iIN1R4hlA?e=Xmoa6m

학습의 개요

오늘날 사람들은 영상, 디지털매체, SNS 등에서 무한정 쏟아져 나오는 각종 데이터에 둘러싸여 정작 내게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내 활용하기 힘든 이른바 ‘데이터 홍수 시대’를 살고 있다. 이에 데이터에 담긴 가치를 재빨리 파악하여 수많은 데이터 가운데 나의 목적에 맞는 부분을 분류해내 활용하는 능력인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 데이터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그림이나 그래프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이미지 정보에 담긴 의미를 읽어내는 능력인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도 중요한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이번 학습에서는 먼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기본 개념과 방법을 익힌다. 이어서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한 미디어 아티스트의 작품을 살펴보고, 데이터 시각화라는 학습도구를 활용해 직접 데이터 사이언스와 예술을 융합해봄으로써 데이터로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제시된 다양한 창의적 설계 활동은 사회 현상을 파악하고 사회 속에서 나의 관계를 탐구하며 사회활동의 도구로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시각화 정보와 연결하는 방법론을 배움으로써 ‘데이터 기반 사회(Data-based Society)’ 일원으로서의 역량을 총체적으로 함양한다.

차시별 과정

1차시 데이터세상

학습 목표 :
– 생활 속에 쓰이는 데이터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 데이터와 데이터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차시 데이터 예술

학습 목표 :
– 데이터가 시각화 되는 과정을 알 수 있다.           
– 예술(미디어 아트) 속의 데이터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 다양한 예술 작품을 창의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

3차시 데이터 표현하기

학습 목표 :
– 나의 관계 데이터를 조사하여 수집할 수 있다.                 
– 나의 관계 데이터를 평면 및 입체 예술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친구들이 만든 작품 속에서 다양한 도형(삼각형, 사각형)을 찾아 낼 수 있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지은이 윤진영, 박지은, 소재환, 정에스더, 박혜난, 김유미, 김연형 (아트센터 나비)           
김창훈(관천중학교), 박선지(집현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자문 박영미(성당중학교), 손문탁(Joy Institute of Technology)
검수 노나리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8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Posted in 2018 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ALL, 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and tagged , , , , , , , ,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