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중등 자유학기제)] 블록체인으로 만드는 긍정적 혁명- 사회적 선행을 위한 블록체인의 활용


블록체인으로 만드는 긍정적 혁명- 사회적 선행을 위한 블록체인의 활용



중학교 자유학기제용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총 6차시 프로그램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원리를 살펴보고 사회적 선행을 위한 활용 방안을 탐구해본다.
UN의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학습하고 블록체인과 지속가능발전을 바탕으로 제작된 보드게임을 해보며 블록체인 시스템의 분산장부, 해쉬함수 개념을 익히고 보드게임 요소를 추가하거나 조건을 수정하면서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대해 생각해본다.

#블록체인 #STEAM프로그램 #지속가능발전#보드게임 #적정기술

수업 자료 링크 :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cowjh_nabi_or_kr/EjBt_BDSl2lIpS8gniJIiE4B_XDL35aLkv5BX08WnyzEUw?e=WCHCAg

학습의 개요

비트코인 열풍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가상화폐를 위한 단순 투기 수단의 기술로 인식되는가운데, 블록체인 확장성과 가능성을 인지하고 다가올 블록체인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할 수있는 미래 자기 주도형 인재를 육성을 위한 교육 주제로 블록체인 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제 4차 산업혁명의 금융혁신 기술인 블록체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게임을 적용하여 예술, 사회, 금용, 경제 등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소외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을 구현해 보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본 수업의 주제인 블록체인 기술은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경제적, 사회적 변혁을 이끌어 낼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탈 중앙화된 시스템으로 중개자 없이 투명한 거래가 필요한 모든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은 프로세스가 복잡한 전문 기술로 인식되고 있어 일반인 혹은 청소년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이러한 이해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문가만 알 수 있는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래사회에 다양한 분야로 활용될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나아가 블록체인의 긍정적인 혁명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현재 아프리카에서 활용되고 있는 금융 혁신 기술로서의 블록체인을 알아보고 예술 분야에서는 블록체인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블록체인 보드게임 체험 활동을 통해서 블록체인 기술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블록체인이 사회적 선행을 위해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블록체인이 내포하고 있는 부정적인 우려의 시선과 선입견에서 벗어나 블록체인을 이용해소외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현하고, 직접 게임을 진행해봄으로써, 블록체인이 각 산업 영역에 미칠 긍정적 효과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블록체인을 활용한 융합 수업을 통해서 앞으로 다가올 21세기 미래사회가 개인, 사회, 국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들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서 이해하고자 한다. 본 수업을 통해서 블록체인과 수학, 과학, IT, 암호, 금융, 경제와의 관련성을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기술이 주는 다양한 측면의 영향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자 한다.

차시별 과정

1차시 블록체인은 무엇일까

학습 목표
–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블록체인이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다.

2차시 빌리지 코인 게임으로 블록체인 이해하기

학습 목표
– 블록체인 게임을 통해 블록체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블록체인 게임을 통해 해시함수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보드게임을 통해 소외된 마을을 살기 좋게 만드는 방법을 학습한다.
– 체험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말할 수 있다.

3차시 사회적 선행을 위한 블록체인

학습 목표
– 블록체인과 소외된 이웃을 돕는 방법을 연결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 블록체인이 예술/사회/금융/경제 등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사회적 선행을 위한 블록체인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차시 지속 가능한 발전과 블록체인1

학습 목표
– 블록체인 게임을 통해 블록체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팀별 우승 전략을 세우고 게임을 통해 UN이 발표한 지속가능한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을 이해한다.
– 게임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이루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말할 수 있다.

5차시 지속 가능한 발전과 블록체인2

학습 목표
– 블록체인 기반의 창의적 해결책으로 게임을 진행해 본다.
– 조별 게임결과를 발표하고 서로 피드백 한다.

6차시 나도 블록체인 기술기반 국제 개발 전문가!

학습 목표
– 블록체인 기반의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블록체인의 긍정적 활용을 위한 방법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조별 해결책을 발표하고 서로 피드백한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지은이 윤진영, 박지은, 소재환, 정에스더, 박혜난, 김유미, 김연형 (아트센터 나비)           
김창훈(관천중학교), 박선지(집현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자문 박영미(성당중학교), 손문탁(Joy Institute of Technology)
검수 노나리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8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Posted in ALL, 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and tagged , , , , , , , , , , , ,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