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중등 차시대체형)]인공지능과 예술의 융합 –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변화


인공지능과 예술의 융합 –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변화


중학교 차시대체용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총 3차시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을 살펴본다.
또한, 구글 오픈소스 <A.I. Experiment> 게임을 체험 해보며 인공지능의 여러 영역(시각지능, 청각지능 등)을 체험해본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을 계획해 보면서 미디어 아티스트 진로를 체험해본다.

#블록체인 #STEAM프로그램 #지속가능발전#보드게임 #적정기술

수업 자료 링크 :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cowjh_nabi_or_kr/EnabmrGw7k9LkfxO5jZ06q8BbjPYr4dPvrZ10jOdzSC5zg?e=nlFYWq

학습의 개요

최근 우리 삶의 많은 영역 속에서 인공지능이라는 첨단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스며들고 있다. 우리 생활과 직결되는 금융, 의료, 교육 분야 그리고 문화·예술 분야 등에 있어서도 인공지능이라는 주제를 빼고 접근하는 것이 어려울 만큼 현재의 삶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많은 이들이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미래 인재들을 위한 교육 주제로서의 필요성을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가시적으로 접근이 쉽지 않음에 예술(미디어아트)을 통해 조금 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흥미를 유발하고자 한다.그 방법으로써 인공지능 기반의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인공지능 데모 프로그램을 체험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막연하고 어렵게 느껴지던 과학기술에관심을 갖고 인공지능을 조금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스스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기기를 발명하는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과 미디어아트를좀 더 연관시키며 궁극적으로 융합적·창의적 사고력이 고취되도록 한다.인공지능과 예술을 융합한 미디어아트 분야는 예술을 통해 과학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이에 따라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데 효과적이며, 융합인재교육(STEAM)에 적합한 주제라고 판단된다.

차시별 과정

1차시 인공지능이란?

학습 목표 :
–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다.                 
– 인공지능을 통해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다.

2차시 인공지능과 예술

학습 목표 :
– 인공지능 예술 작품(미디어아트)을 감상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이 활용된 예술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예술과 결합된 인공지능 오픈소스를 이용할 수 있다.
– 감상과 체험을 통해 인공지능과 예술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말할 수 있다.

3차시 인공지능 활용하기

학습 목표 :
–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조별 작품을 발표하고 서로 감상한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지은이 윤진영, 박지은, 소재환, 정에스더, 박혜난, 김유미, 김연형 (아트센터 나비)           
김창훈(관천중학교), 박선지(집현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자문 박영미(성당중학교), 손문탁(Joy Institute of Technology)
검수 노나리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8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Posted in ALL, 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and tagged , , , , , , , , , , .

One Comment

  1. Pingback: [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STEAM 프로그램 | Nabi Edu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