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eative Code ] 전시 및 워크숍

 

미디어아트 전문기관인 아트센터 나비는 예술과 기술의 지평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품고 창의적 예술 활동을 통해 미디어아트의 비전과 사회적 가치를 제시한다. 이번 《Creative Code》 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융복합시대에 데이터,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예술을 탐구하는 작가들을 소개한다. 고도화된 기술에 대응하여 작가들은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규칙을 창의적으로 직조하고 있다. 어떠한 데이터를, 어떠한 방식으로 수집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처리할 것인가? 미디어아트의 창의적 예술 활동은 컴퓨터의 언어로 매개되는 다양한 형식의 변주이자 실험이 되었다. 13팀의 참여작가 역시 기술과 예술의 접점에서 일련의 알고리즘을 짜고 코드를 생성하여 자신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와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Creative Code》는 작가들의 작품을 조금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는 장이 되길 기대하며 문화예술 이해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Creative Code

전시 기간 2019. 12. 6. (금) ~ 12. 12. (목) 

오프닝 리셉션 12. 6. 금요일 17:00

오프닝 퍼포먼스 12.6 금요일 17:30 [문규철 ‘Future Planet’]

전시 장소 아트센터 나비 한옥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7길 22-3) 

관람 시간 AM 10:00 ~ PM 6:00 

입장료 무료

참여 작가 13팀, 고다혜+김현주, 김성필, 곽현일+김혜이, 아르동(남기륭), 문규철, 언해피서킷, 우현주+박지윤, 이승윤, 장윤경, 전민제, 조수민, 조한울, T-25(한태재, 박정현, 배진호, 강은정) 

전시 형태  키네틱, 영상, 사운드, VR 인터랙션 작품 및 워크숍 

문의 교육팀(02-6263-0007) 

 

[워크숍 일정]

* 모든 프로그램은 예술 및 기술에 관심있는 일반인 및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프로그래밍 혹은 관련 기술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참여 가능합니다. 

* 워크숍 참여 신청은 모두 마감되었습니다. 

 

#1  전민제 / <자연으로 표현하기>

  2019. 12. 8(일) PM 1:00~3:30

우리는 종종 데이터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는 표현을 한다. 그런데 그 홍수가 디지털, 수치로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진 않았을까? 이 워크숍에서는 자연모방(Biomimicry)의 관점에서 데이터(에너지, 물질, 현상)가 자연에서 활용되는 방법을 관찰하고 자연의 관점에서 이를 응용하여 또 다른 데이터로 표현한다. 참여자들은 워크숍을 통해 자연모방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구조를 이해하고 자연의 데이터와 메커니즘을 탐색하고 자연을 응용한 도구를 만들어 무언가를 표현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준비물: 없음

 

#2  언해피서킷 / <Beyond the Music: 인공지능이 만드는 새로운 음악 창작의 가능성>

2019. 12. 8(일) PM 4:00~6:00

언해피서킷은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음악 너머의 새로운 음악을 탐구한다. 인공지능은 어떻게 음악을 학습하여 새로운 음악을 생성해낼 수 있을까? 이 워크숍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음악을 생성하고 소리를 합성하는 인공지능의 원리를 살펴보며 활용한다. 작가와 참여자들은 이러한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음악의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인공지능의 시대에 예술가와 인간의 역할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본다. 

준비물: 개인용 노트북

 

#3 아르동(남기륭) / AR(증강현실) 튜토리얼 <고정되지 않은> 

2019. 12. 9(월) PM 1:00~3:30

이 워크숍에서는 참여자들이 AR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자들은 AR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콘텐츠를 플레이하거나 간단하게 빌드 시연을 하게 된다. 유니티(Unity)의 멀티 플랫폼 개발 툴인 AR Foundation을 이용해서 기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어 작가가 AR 기술을 활용했던 작업 노트를 공유하며 참여자들과 함께 데모를 체험해볼 수 있다. 

준비물: 접수 후 안내

 

#4 이승윤 / 터치디자이너의 이해 <바라보다>   

2019. 12. 9(월) PM 4:00~6:00

이 워크숍에서는 참여자와 함께 기술을 바라보는 인간과 인간이 바라보는 기술의 접점을 관찰하고 작업으로 풀어가는 방식에 대한 시간을 갖는다. 이 워크숍에서는 빠르고 직관적인 원리를 학습하고 이해하기 위해 인터랙티브 비주얼 개발 플랫폼인 터치디자이너(TouchDesigner)를 활용해 진행한다. IR 카메라의 뎁스(depth) 이미지를 이용해 이미지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인체감지와 그래픽 표현을 구현하며 기술이 인간을 바라보는 방법에 대한 주제를 이야기한다. 

준비물: 개인용 노트북

 

———————————

주최  아트센터 나비

총괄  노소영

기획  이진

운영 및 홍보  김연형, 김유미, 소재환, 윤진영, 최준호, 한상욱

사진 및 영상 프로덕션  권호만

Posted in ALL, project, 메이커문화확산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