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초등 5,6학년)] 데이터 쌓기 놀이 : 데이터 X 제너러티브아트


데이터 쌓기 놀이 : 데이터 X 제너러티브아트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총 3차시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제너러티브아트 창작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데이터의 개념과 시각화, 데이터 수집과 해석 방법을 배우고 
제너러티브아트 감상과 창작 활동을 진행하며 데이터 리터러시를 증진시킨다.

#데이터리터러시 #STEAM프로그램 #제너러티브아트 #데이터과학 

수업 자료 링크 :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nabi_edu_nabi_or_kr/EqlI4CnlyWpBuBjBIvbEM2oBlmQsA6d8ML5ajs88rpfw2Q?e=V0GieQ

4 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빅데이터(Big Data)는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 에 대한 생산, 수집, 분석, 표현 기술을 의미하며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 다 양한 영역에 활용 및 확산하고 있습니다. 무선 통신망 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 으로 인해 매일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개인의 데이터는 행동 패턴 분석과 소비 성향 분석 등에 활용되면서 그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아 기업들에 의해 수집,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 공유, 활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보호하는 정보 프라이버시(Data Privacy, Information Privacy)와 데이터를 읽어 가치를 발견하여 해석, 시각화 할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편, 예술 영역에서는 절차적 사고방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시각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제너러티브아트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작품들이 등장했습니다. 제너러티브아트는 알고리즘, 함수와 같은 수학적 개념을 활용하여 규칙적인 형태나 규칙적인 제작방식을 활용한 예술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은 데이터를 활용한 제너러티브아트를 감상해보며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데이터를 시각화해 보며 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자신만의 제너러티브아트를 직접 제작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만들고 수집된 자신의 데이터를 알고리즘에 대입해보며 알고리즘의 개념을 익히고 나아가 데이터와 알고리즘의 관계를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널리 사용될 기술을 바탕으로 예술 표현 활동을 해보며 개념을 체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이 수업에 활용되는 <제너러티브아트 제작>카드는 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의 활동에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궁극적으로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빅 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할 수 있고 아울러 자신만의 알고리즘을 활용한 제너러티브아트를 제작해보며 실과, 수학, 미술 교과와 연계하여 절차적 사고와 수학적 개념을 익히고 데이터 과학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미디어 아트의 한 영역을 탐구해볼 수 있습니다.

1차시 눈에 보이는 데이터

–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고 데이터를 시각화시키는 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2차시 나비의 생활을 통해 배우는 순차와 조건

– 나비의 생활을 통해 순차, 조건, 반복 개념을 이해해본다.

– 나비의 수요일을 설계해보며 순차, 조건, 반복을 활용해본다.

 

3차시 알고리즘으로 만드는 예술, 제너러티브아트

–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나만의 제너러티브아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친구들이 활용한 규칙과 데이터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감상할 수 있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집필

윤진영, 김유미, 소재환, 김연형, 이진 (아트센터 나비)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서보나(서울동교초등학교), 김경민(우신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이은정(우신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박선지(하동초등학교), 

정이슬(중동중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최지원(숭문중학교), 류민우(함열여자고등학교)

자문

김정원, 김지영, 노경희, 원종국

디자인

김홍민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9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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