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중등 차시대체)] 인공지능을 넘어 가상의 세계로 : 인공지능 X 혼합현실아트

인공지능을 넘어 가상의 세계로: 인공지능 X 혼합현실아트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총 3차시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혼합현실아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인공지능 그래픽 생성기술을 통해 혼합현실 프로젝트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을 배우고 혼합현실 아트 감상과 창작활동을 진행하며, 인공지능이 접목된 혼합현실을 통해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다.

오늘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그리고 이 두 기술의 강점을 취해 더욱 진화된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혼합현실(MR) 기술이 엔터테인먼트, 과학,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를 쓰고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혼합현실의 세계를 탐험해 본 사람은 불가능한 일들이 눈 앞에 펼쳐지는 새로운 경험을 잊지 못할 것이다. 미래기술인 인공지능과 접목되면서 혼합현실은 또 다른 경험을 제공하면서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서 혼합현실 예술 작품과 콘텐츠를 감상·체험하고 실생활에서의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다. 또한 미래 기술인 인공지능을 접목한 혼합현실 기술에 대해 탐구하고 질문함으로써, 기술발전에 따른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재조명한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첨단과 상상을 입은 인공지능 혼합현실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인공지능 혼합현실아트를 직접 구성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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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자료 링크: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nabi_edu_nabi_or_kr/EigOcspclBNNiipXUCXkv1gBEPVESaKn9vNLsQz1cQ3ENw?e=iZPbY2

 

1차시 혼합현실아트의 이해

– 인공지능기반 혼합현실 미디어아트 작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혼합현실(MR)의 개념과 실생활에서의 사례를 탐구한다.

2차시 인공지능을 접목한 혼합현실 기술

– 인공지능과 혼합현실과 관련된 미래 직업 세계를 탐색한다.

3차시 친구들과 만드는 인공지능 혼합현실아트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혼합현실 미디어아트 작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모둠별 작품을 발표하고 서로 감상한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집필

윤진영, 김유미, 소재환, 김연형, 이진 (아트센터 나비)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서보나(서울동교초등학교), 김경민(우신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이은정(우신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박선지(하동초등학교), 

정이슬(중동중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최지원(숭문중학교), 류민우(함열여자고등학교)

자문

김정원, 김지영, 노경희, 원종국

디자인

김홍민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9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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