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프로그램 연구 개발(중등 차시대체형)] 데이터 술래잡기 : 데이터 X 인터랙티브아트

데이터 술래잡기 : 데이터 X 인터랙티브아트

중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총 3차시 프로그램으로 신체와 신체 동작에 기반한 데이터에 대핸 탐색해본다. 
움직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상호작용을 이끄는 인터랙티브아트를 설계하며
친구들과 함께 생각하고 사고를 확장하는 기회를 가져본다.
#데이터 #인터랙티브아트 #헬스케어 #STEAM프로그램 

수업 자료 링크 : https://artcenternabi-my.sharepoint.com/:f:/g/personal/nabi_edu_nabi_or_kr/EkhJhmB-DaBFuQx2pmOEAtwBswQ8EqrdRyaC-rzj2rhCKQ?e=Zcy28d

데이터, 빅데이터, 데이터 과학, 데이터 과학자라는 용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 시스템이 회사의 매출 신장에 기여하고 데이터 과학자(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각광 받을 직업군으로 꼽힌다. 데이터의 중요성은 의사결정에 있다. 사소한 의사결정을 할 때에도 지식과 경험을 동원하듯이 문제해결 과정은 데이터로부터 시작된다. 쏟아지는 데이터 속에서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찾고 분석하며 시각화해서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이 데이터 과학의 기능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도 데이터 과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데이터 과학은 금융, 유통, 환경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건강관리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역시 데이터 과학이 두각을 보이는 분야이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신체와 신체 동작에 기반한 데이터에 대해 탐색해볼 것이다. 미술에서 인터랙티브아트는 관람자의 움직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작품과 관람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분야이다. 이번 시간에는 데이터과학과 인터랙티브아트를 가로지르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술의 원리를 익히고 창의적 활동으로 확장해보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1차시 움직이는 데이터, 인터랙티브아트

–  데이터와 데이터 과학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인터랙티브아트의 원리와 구조,, 실시간 데이터의 연관성을 탐구한다.

 

2차시 나의 움직임 데이터 장치 

 

–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산업의 사례를 탐구한다.

–  마이크로비트의 기능, 센서, 구조 등을 이해한다.

–  움직임 장치를 만들기 위한 코딩 설계를 한다.

–  장치를 통한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3차시 데이터 술래잡기

 

  마이크로비트의 통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인터랙티브아트를 감상하고 상호작용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  친구들과 함께 만든 인터랙티브아트로 소통 능력 및 창의적 사고를 높인다.

 

 

발행처

아트센터 나비

집필

윤진영, 김유미, 소재환, 김연형, 이진 (아트센터 나비)

신민철(하빈초등학교), 서보나(서울동교초등학교), 김경민(우신초등학교), 방현진(우신초등학교), 이은정(우신초등학교), 이영기(연무중앙초등학교), 박선지(하동초등학교), 

정이슬(중동중학교), 최윤희(숭문중학교), 최지원(숭문중학교), 류민우(함열여자고등학교)

자문

김정원, 김지영, 노경희, 원종국

디자인

김홍민

주소

서울 중구 동호로20길 57, 통섭인재양성소타작마당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홈페이지

www.nabi.or.kr / www.nabiedu.or.kr / steam.kofac.re.kr

 

이 연구는 2019년도 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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