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창의인재 동반사업 Creative + 창의교육생 모집

※ 접수마감 5월 14일 금요일 오전 11시 (11시 이후 제출 불가)※
마감 오전 11시 정각에 제출할 시, 접수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소 2시간 전에는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은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있는 융복합 콘텐츠 전문 창작자 육성을 위해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의 교육생(멘티)을 모집합니다.

플랫폼기관의 네트워크와 현장전문가(멘토)의 도제식 멘토링이 지원되는 창의숙성과정에 참여할 열정과 재능을 지닌 창작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도전 바랍니다.

 

▣ 모집 개요

ㅇ 멘토링 프로그램명 : Art & Tech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 CREATIVE +

ㅇ 모집분야 :

● Artist Studio: 아티스트 창업에 관한 AtoZ #Art studio  #Branding  #사업화  #창업
첨단기술 기반의 융복합 디지털 아트 작업을 주제로 작업기획→디자인→설계→제작 전반에 관한 기술 및 구현 노하우 교육이 진행되며, 최종적으로 결과물을 기반으로 한 그룹 및 개인의 
상업적 스튜디오를 창업하는 실무 과정.

Game Crew: 창의적인 게임을 위한 연구와 창작 #Art game  #AR/VR  #게임분석  #실험적 인터페이스
게임의 'Play' 요소를 적극 차용한 미디어 인터렉티브 아트 창작을 위한 코스로 창의적 아트 게임 창작을 위한 학술 스터디와 기술 학습을 병행.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스팀, 구글플레이,
앱 마켓 등)에 작업물 출시 또는 아트 게임 전시를 통한 작품 공개 등을 지원.

Creative Learning Lab: 미디어아트 기반 창의 교육 콘텐츠 개발 #Teaching artist  #교육 콘텐츠 개발  #교육 방법
디지털아트(개인 창작품) 기반의 예술기술 융합형 교육 콘텐츠 기획과 개발에 필요한 교육적 접근, 주제선정, 기술 활용 등의 멘토링이 진행되며, 개발된 콘텐츠를 실제 운영하여
교육자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Teaching Artist 양성 과정. 

Creative AI: 인공지능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창작 #AI art  #Generative art  #새로운 창작수단
인공지능을 활용한 작품, 서비스 기술 구현에 대한 기술 실무 교육과 노하우 멘토링이 진행되며, 최종 결과물을 기반으로 기획 전시 등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창작 과정.Social Apps: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앱 개발 #Social impact  #Start-up  #UX/UI #블록체인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블록체인)앱개발 과정으로 관련 전문가의 기술 구현 및 퍼블리싱까지의 웹/모바일 어플 개발에 대한 실무 교육이 진행되며, 최종 결과물의 사용권 계약 및 약정에 
대한 법률 검토와 소프트웨어 등록비를 지원함

ㅇ 선발인원 : 26명

ㅇ 지원자격 : 신청일 현재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로, 창작의 소질과 소양을 갖춘 예비창작자
                      ※ 2012~2020년도 본 사업에 참여하여 과정을 이수한 창의교육생(멘티)은 1회에 한해 재신청 가능 (단, 기관 총 선발인원의 10% 이하로 선발)

ㅇ 멘토링 기간 : 2021. 6. 7. ∼ 2021. 11. 20.
                      ※
창의교육생(멘티)은 상기 기간 동안 플랫폼 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개인 프로젝트 개발 및 다양한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ㅇ 지원내역 : 멘토를 통한 개별 멘토링, 다양한 집체 교육/ 네트워킹 프로그램 1,500,000 지급 등

 

■ 창의교육생(멘티) 참여 제외 대상 (필독)

• 신청일 현재 학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단, 졸업예정자의 경우 학점이수를 완료했거나, 학교로부터 취업계 등 제출로 수업면제 가능자는 참여 가능)
• 멘티 협약일 기준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 멘토링 기간 동안 멘티 명의의 사업소득이 발생 예정인 자 (단,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어도 소득발생이 예정되지 않으면 지원 가능하며, 이 경우 매월 소득 미발생 증빙 제출해야 함)
• 신청하고자 하는 플랫폼기관의 멘토가 소속된 회사의 근로자이거나 과거에 그러한 사실이 있는 자 
  (기관이 학교일 경우, 멘토의 제자이거나 과거에 그러한 사실이 있는 자. 단, 해당 기관 멘토(교수)의 타 학과 졸업생일 경우는 기관 총 선발인원의 20% 이하로 선발 가능)
과거 본 사업의 멘티로 참여한 후 본인의 귀책사유로 협약이 중도 해지된 자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자
• 멘티 협약일 기준 진흥원 또는 타 공공기관을 통해 본 사업과 유사한 창작·교육지원을 받고 있는 자 (본 사업과 중복 참여 불가)
• 멘티 협약일 기준 진흥원 또는 타 공공기관을 통해 국가의 재원으로 인턴십(청년취업 인턴제 등) 또는 일자리 급여를 받고 있는 자 (본 사업과 중복 수급 불가)
• 멘티 협약일 기준 진흥원 또는 타 공공기관, 지자체 등을 통해 구직활동 관련 지원을 받고 있는 자(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수당 참여자 등) (본 사업과 중복 수급 불가)
• 허위 또는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타기관 청년취업 인턴제 및 본 사업의 창의교육생으로 참여한 자
멘토링 분야선발예정인원(명)멘토명주요 약력 
Artist Studio
최신 기술기반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제작 및 스튜디오 창업 멘토링
3송준봉現) 매드제너레이터 대표
現)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 teamVOID 멤버
2021 Super Smart Machine, 햇살을 유리창을 잃고,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20 Sign Spinning Robot Performance, Doosan, CES 2020
2019 Wave Frames, PAL Showcase 2019, Incheon, Korea
2019 Robot Projects, SKT CES2019
2018 Over the Air, Ars Electronica, Linz, Austria
Artist Studio
시스템 기반 미디어아트 설계 및 제작 스튜디오 창업 멘토링
2배재혁現)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 teamVOID 멤버
現)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교양 학과 강사
2021 Super Smart Machine, 햇살을 유리창을 잃고,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19 Wave Frames, PAL Showcase 2019, Incheon, Korea
2018 Over the Air, Ars Electronica, Linz, Austria
2018 the 23rd IFVA Festival. Hong Kong Art Center, Hong Kong, China
Creative AI
창작 환경에서 발현되는 데이터 중심 머신러닝 창작
2민세희現) 랜덤웍스 대표
現)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원 인공지능전공 겸임교수
2021 Praxis.ai 기획 및 총괄
2019 구글 아트 & 컬쳐 “기후변화” 시각화 프로젝트
2019 서울라이트 “서울해몽” 총감독
2019 TED 시니어 펠로우 선정
2018 “Overfited Society”딥러닝 기반 클래스피케이션 웹 서비스, NuerIPS 몬트리올, 캐나다
Artist Studio
미디어 아티스트 스튜디오 창업 프로그램 및 지속가능한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기획 및 개발
2신원백現) 러봇랩 공동대표 및 (주)러봇 대표이사
現) 영남대학교 트랜스아트 겸임 교수, 홍익대학교 디자인컨버전스학부 강사2021 DIAGONAL I, GRID III – U-Lounge 작품 설치, 인천
2020 Half bored half fascinated- gallery41, 2인 초대전, 서울
2020 제로원 2020 전시, 드림플러스 강남, 서울
2019 ISEA 2019, 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8 대전비엔날레 2018, 대전비엔날레 프로젝트,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Artist Studio
최신 ICT 기술 기반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기획 및 개발
2홍현수現) 러봇랩 공동대표 및 (주)러봇 대표이사
現)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전공 강사
2020 Half bored half fascinated- gallery41, 2인 초대전, 서울
2019 UNIVERSE 제9회 필룩스 라이트아트 공모, 단독 조대전, 조명박물관
2019 ZER01NE DAY - 현대자동차 후원, 서울
2019 ISEA 2019, 아시아문화전당, 광주
Game Crew
VR, AR 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 멘토링
3조호연現) 융복합 게임 아트 그룹 룹앤테일 스튜디오 대표
前) 2020 쾰른, 독일 Game Lab 강사
2020 조작하는 세계, <닥터스트레인지러브> 전시
2020 Third Garden AR, Ars Electronica-한예종 온라인 전시 플랫폼 프로젝트
2019 히든프로토콜,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전시
2019 Unscripted, 제로원데이 전시
2018 VRunner,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임팩트 프로젝트
Game Crew
최신 VR, AR 기술 활용과 창의적 접근법을 통한 융복합 게임 아트 제작 멘토링
2김영주現) 융복합 게임 아트 그룹 룹앤테일 게임디자이너
現)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게임디자인 출강
2020 조작하는 세계, <닥터스트레인지러브> 전시
2020 Paths, 데이터포밍 제주전시
2019 히든프로토콜,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전시
2019 소문의 숲, 제로원데이 전시
Creative
Learning Lab
제작과 놀이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 콘텐츠 제작 멘토링
2릴리쿰
선윤아
박지은
現) 릴리쿰 공동대표
2020-현재 어린이작업실 모야 프로젝트
2019 Steganographic Knitting Club 암호뜨개단 프로젝트
2017-2019 회로의 침공술 Circuit Invasion 프로젝트
2015-2018 전자요리연구소 프로젝트
2017「MAKE IT」展,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2015「디자인없는 디자인」展, 토탈미술관
Creative
Learning Lab
상호 관계적 미디어 교육 프로젝트 기획 개발
2신원정現) 미디어아트 그룹 다이애나밴드 대표
2021 ‘루트에 대한, 대화’, 서울시립미술관 세마창고, 서울
2020 소리 드로잉, 2020 굿모닝 스튜디오, 잠실창작스튜디오, 서울
2019 ‘서로 맞물리는 목소리’, 남원사운드아트페스티벌, 시립김병종미술관
2019 던져! 와이파이진, 백남준아트센터 경기
2018 ‘SMP-Sound Map Player’, ACC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8 소리나는 걸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
Game Crew
게임 비평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적용 프로젝트 개발 멘토링
2오영진現) 한양대학교 에리카 <기계비평> 기획 및 주관교수
現) 사단 한국연구원 학술위원
2020 가상정거장 <에란겔: 다크투어>, 아르코 공공미술 프로젝트 기획자
2020 『스노우캣』커뮤니케이션북스, 저서
2018~2019 뉴미디어비평스쿨 (인문학협동조합 주최) 기획
2018 『금지된 것들의 작은 역사』집필
2016 백남준 아트센터 뉴게임플레이전 전시 1)AI붓다 2)멜랑콜리 신디사이저
Social Apps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친환경 프로젝트
2장성균現) 썬스타 대표
現) 한양 사이버대학 해킹보안학과 겸임교수
2020 플라스틱 재생사업 ‘이지리사이클’ 프로젝트 운영
201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블록체인 인재 양성 프로그램
2018 한국전파진흥원 블록체인 전문가양성 프로그램
2017 대구스마트벤처학교 스타트업 대상 블록체인 멘토링
Creative AI
빅데이터의 컨텍스츄얼 시각화 기획 및 인공지능 응용 개발
2허신영現) (주) 라인웍스 CPO, Seoul AI Meetup 공동 조직자
前)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원
2020 Healthcare AI Datathon Top 10 Finalists
2019 Healthcare AI Learning Platform(HeLP) Challenge NICU critical event prediction 1위
2019 Medical Data & Machine Learning 그룹 운영 및 참여
201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의료데이터 분석 지능형 SW기술개발 사업 참여
2018 강화학습 기반 가상화폐 트레이딩 해커톤 개최 및 참여
2018 강화학습 기반 Checkers 해커톤 개최 및 참여

▣ 접수일시 및 방법

ㅇ 접수기간 : 5. 3(월) ~ 5.14(금) 오전 11:00

ㅇ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접수 하기] 

ㅇ 신청서류
  ● 창의교육생 참여신청서 1부.
  ● 자기소개서 1부. 
  ● 포트폴리오 및 프로젝트 계획서 1부 (양식 이용).
  ● 작성 가이드 : 포트폴리오 5장 이내, 프로젝트 계획서 2장 이내
☞ 상기 서류를 100MB 이하의 ZIP 파일로 제출 (파일명 → 신청자성명.ZIP)
☞ 파일 용량이 초과해 업로드가 불가한 경우, 메일 제출: nabiedu2@gmail.com

마감 오전 11시 정각에 제출할 시, 접수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소 2시간 전에는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선정절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개별 공지 예정이며, 기관별 공지일은 상이할 수 있음.

▣ 유의사항

ㅇ 제출이 완료된 신청서는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할 수 없으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ㅇ 신청서 제출 시 복수 이상의 플랫폼기관 중복신청은 불가합니다.

ㅇ 신청서는 온라인을 통한 접수가 원칙이며, 별도의 오프라인 접수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ㅇ 면접전형 대상자는 플랫폼기관에서 직접 연락 예정이며, 세부 포트폴리오 등을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ㅇ 접수 마감시간에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되므로 마감일에 임박하여 서두르지 마시고, 미리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된 서류내용이 허위로 드러날 경우, 교육생 지원 취소 및 향후 동 사업에 대한 지원신청 접수가 불가합니다.

 

 창의교육생 모집관련 문의

–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교육팀 (nabiedu@nabi.or.kr / ☎ 02-2121-0954) ※ 문의 가능 시간: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창의교육생 모집 FAQ 

2021 창의인재 동반사업 창의교육생 모집 관련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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